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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띠크 호텔(Boutique Hotel)/부띠끄호텔이란 무엇인가? 본문
부띠크 호텔(Boutique Hotel)/부띠끄호텔이란 무엇인가?
'부띠크 호텔이란 무엇인가'는 여행자들의 주요 질문중 하나이다. 세계 어느 도시를 가도 부띠크 호텔을 내세우는 호텔들이 있기 때문이다. 여행자들은 부띠크 호텔의 의미에 대해 막연히 알고 있을 뿐이다. 만약 부띠크 호텔의 정의를 30자내로 요약해서 설명할 수 있다면 호텔에 대해 거의 전문가 수준이라고 말을 들을 만 하다. 호텔예약 종사자들 대부분 부띠크 호텔의 정의를 제대로 내리지 못한다. 상당수는 횡설수설이다. 그러나 이들 호텔업 종사자들중에서도 제대로 설명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 작고 예쁜 호텔" " 독특하면서 개성이 넘치는 호텔" " 예술적이거나 디자인이 독특한 호텔"이라고 설명하는 것이다. 다음은 부띠크 호텔에 대해 좀더 깊이 들어가기위한 설명이다.
'부띠크 호텔'에서 "부띠크 "는 네이버 사전에 의하면 명사로 "작은 점포,소매점" " 값비싼 옷이나 선물류를 파는 작은 가게"로 설명한다. 이에 대해 모발학 사전에서는 다음과 같이 자세하게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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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점포, 소매점 등의 의미로 쓰이나 최근의 경향으로는 규모는 작아도 멋있고 개성적인 의류를 취급하는 점포를 가리킨다. 원래 파리의 요트 쿠튀르 살롱의 옷이나 또는 그 계층 아래에 위치한 작은 매점에 꾸미고 있던 소매 부분을 부띠끄라 불렀다. 주로 기성복, 향수, 모자, 스카프, 기타 장신구 등을 직매하고 있으며 여기에 진열된 스타일은 가봉을 하지 않고 맞으면 곧 입을 수 있는 기성복이 중심이 되고 있으나 개성적인 것들이 많다. 그런데 최근에는 오튀 크튀르와 꼭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니고 멋쟁이 옷이나 소품을 진열한 작은 점포를 가리켜 부띠끄라 부르고 있다. 이 같은 점포는 그 전에도 눈에 띄었지만 특히 일반 소품점과 구별해 하이센스나 어떤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부띠끄라는 명칭이 사용된 모양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부띠크 [boutique] (모발학 사전, 2003. 5. 22., 광문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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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광문각에서 발행한 모발학 사전의 부띠크의 정의는 " 규모는 작아도 멋있고 개성적인 의류를 취급하는 점포' "멋쟁이 옷이나 소품을 진열한 작은 점포"'일반 소품점과 구별하기위해 하이센스나 어떤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용어'임을 이해할 수 있다. 부띠크라는 용어는 호텔로 옮겨가 ' 부띠크 호텔'을 낳았다. '부띠크 호텔'도 상점 '부띠크'와 크게 다르지 않다.
부띠크 호텔의 정의에 대해 세계적인 호텔 정보 사이트에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부띠크 호텔은 작고,예술성이 있으며, 참신한 정신을 가지고 있는 호텔'이다. 이 정의를 반대로 놓고 표현하면 부띠크호텔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객실이 많고, 예술성이 없으며,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호텔이면 부띠크 호텔이 아니다.
부띠크호텔의 정의는 수많은 호텔관련 사이트, 여행정보사이트에서 여전히 토론중이다.부띠크라는 용어가 오래전부터 사용한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모두가 받아들일만한 깔끔한 정의가 정착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부띠크 호텔에 대해 한 유명사이트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한다.
1. 부띠크호텔은 크기와 느낌에서 친밀하다.( A Boutique Hotel Is Intimate in Size and Feeling)
-위의 표현은 부띠크 호텔은 크기에서 작아야한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다. 상당수 호텔 정보사이트에서는 객실수가 100개미만이어야만 진정한 부띠크 호텔이라 부를 수 있다고 말한다. 부띠크라는 단어에는 "작은"이라는 의미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객실수가 100개이상인 대형호텔을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면. 거대한 크기의 주택을 미니하우스라 부르는 상황이 되어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나, 객실수가 10개 미만인 호텔도 부티크 호텔이라 부르기는 어렵다. 호텔은 최소한 객실수 10개이상은 갖추어야 한다는 암묵적 동의가 있기 때문이다. 객실수 10개 미만인 호텔은 흔히 B&B 또는 inn 이라 부른다.
객실수가 적다면 부띠크 호텔일까? 그렇지는 않다. 객실수는 많지 않지만 개성(personality)이 커야 한다. 즉, 개성이 넘쳐야 한다. 주변의 흔한 호텔과 다를 바 없으면 부띠크 호텔이 아니다.느낌과 분위기에서 강한 인상을 주어야만 부띠크 호텔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
2. 부띠크 호텔은 독립적인 호텔이다. 또는 오로지 한개밖에 없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A Boutique Hotel Is an Independent Hotel (or Feels Like One))
- 부띠크 호텔은 비슷한 컨셉을 가진 공동호텔(corporate hotel)이 아니다. 아무리 예술적인 호텔이더라도 비슷한 디자인이나 인테리어를 한 호텔이 여러개가 있다면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기 어렵다. 지구상에 한개 밖에 없을 것 같은 독특함이 부띠크의 생명이기 때문이다.
3. 또는, 큰 규모의 호텔중 부띠크 브랜드일 수 있다( Or It's the Boutique Brand of a Bigger Hotel Label)
- 부띠크 호텔중에는 세계적인 호텔 체인에 속한 브랜드호텔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아코르 계열의 M Gallery Hotels, Sopitel So,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Hotel Indigo가 있다. 이들 부띠크 호텔들은 세계적인 호텔 체인에 속하지만 각 호텔들이 지역의 역사,전통,문화를 표현하거나 또는 오너,건축가, 디자이너의 뛰어난 창작성,예술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부띠크 호텔이라 부를 수 있다. 만약 같은 M Gallery Hotel들이 동일한 디자인,동일한 구조등으로 판박이 형태의 호텔들이라면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기 어렵다. M Gallery Hotel들이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는 이유는 호텔들이 제각각 다른 구조,디자인, 컨셉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부띠크 호텔의 전제가 "세상에 한개 밖에 없는 " 호텔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4.또는 어느 대형호텔에 속하는 일부 호텔이다 (Or It's the Boutique Wing of a Big Hotel )
- 때때로 부띠크 호텔은 큰 호텔의 일부 건물일 수 있다.반드시 독립건물만 부띠크 호텔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면 미국 라스베가스 Nobu Hotel Caesars Palace 은 초대형호텔인 Caesars Palace casino-hotel 내에 위치한 또 하나의 호텔로 모 호텔인 Caesars Palace casino-hotel 와 다른 컨셉의 조용하면서 이국적인 색깔을 내고 있다. 부띠크 호텔의 범주안에 넣을 수 있는 호텔이다.
5. 부띠크 호텔은 현대적인 느낌과 호텔에 어울릴만한 세련된 고객이 있어야 한다(A Boutique Hotel Has a Contemporary Vibe & Spirited Guests to Match)
- 부띠크 호텔은 친절이 넘치는 호텔이어야 하며, 독립적인 성격을 지향해야 한다. 또한 이용객들도 독립적인 취향의 소유자야 한다. 호텔이 아무리 독립적이라 할찌라도 이용객들의 수준이 떨어지면 진정한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기 쉽지 않다. 부띠크 호텔에는 평범하지 않은 즉, 예술성이 있거나, 패션을 추구하거나, 나만의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주가 되어 한다. 부띠크 호텔 앞에 패키지 손님이 타는 대형버스가 있고, 이용객들이 패키지 여행객들이라면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기 어렵다. 부띠크 호텔들은 규모는 작지만 서비스에서는 5성급이상의 호텔을 지향하고, 호텔 시설,룸은 고급스런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현대의 부띠크 호텔들 상당수는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기 어려울 정도의 서비스,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다. 부띠크 호텔에는 '고급스러운(luxury)' ' 고상한(chic)'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빈약한 서비스, 허접한 룸과 시설을 가지고 있다면 진정한 부띠크 호텔이라 부르기 어렵다.
6. 부띠크 호텔은 현대적이거나 별난 손재주를 가진 디자이너의 장식을 가지고 있다(A Boutique Hotel Has Modern or Designer Decor with a Quirky Touch)
- 부띠크 호텔의 디자인은 최신유행을 유지해야 한다(A Boutique Hotel's Design Is in Keeping with its Up-to-the-Minute Attitude). 부띠크 호텔의 장식은 현대적이어야하며 때로는 최신 시설이어야만 한다. 색바랜 낡고 허르스름한 장식은 부띠크 호텔에 어울리지 않는다. 호텔인테리어는 맵씨가 나야하며, 과감한 색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적나라하게 황량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평범을 거부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개성이 넘친다 해도 싸구려 느낌이 나고, 야단 법석을 떠는 듯한 분위기는 부띠크 호텔에 맞지 않다. 부띠크에는 "고상한'' 세련된' 이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7. 부띠크 호텔은 도시의 핵심적인 위치에 있다. (A Boutique Hotel Usually Has a Bull's-Eye Urban Setting)
-부띠크 호텔은 보통 도시를 지향한다. 미국,유럽의 부띠크 호텔들 다수는 대도시 중심의 어느 구석진 곳에 위치한다. 세계적 명성이 있는 오페라건물, 랜드마크인근 어느 구석진 골목안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다. 도시의 중심건물, 유명 장소 인근에서 멋진 자태를 뽐내는 것이다.
8. 그러나, 부띠크 호텔은 어느 디자이너가 시골에 만든 빌라일 수 있다( But a Boutique Hotel May Be a Designer Country Villa)
- 부띠크 호텔중에는 시골에 위치한 경우가 있다. 몇몇 유명 부띠크 호텔은 시골에 위치한 세련된 호텔들이다. 이들 부띠크 호텔들은 일반 시골호텔과는 성격이 다르다. '세련된, 독특한, 예술성이 있는'호텔 컨셉이 분명히 있다. 이러한 부띠크 호텔뒤에는 분명 남다른 오너, 건축가, 디자이너가 있다. 대표적인 곳으로 이탈리아 남부 바실리카타(Basilicata)의 Palazzo Margherita가 있다.
9. 부띠크 호텔은 로컬분위기가 물씬난다( A Boutique Hotel Is Rich in Local Flavor )
- 좋은 부띠크 호텔은 당신이 지금 어디에 체류하고 있는지 상기시킨다. 종종 부띠크 호텔은 숙박하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다. 숙박하는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건축양식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지역의 예술적 풍미를 간직하고 있기도 한다. 방콕 차이나타운의 상하이 맨션이 대표적인 예이다. 차이나타운의 문화,전통,예술성을 호텔 인테리어에 반영했다. 내가 현재 숙박하는 곳이 차이나타운임을 룸,시설등에서 잘 보여준다. 심지어 조식당에서 제공하는 중국풍 차, 다과등은 고객이 지금 어느 곳에 숙박하는지를 보여준다. 중국분위기에 심취하도록 호텔내 모든 인테리어가 중국을 표현한다. 이탈리아 로마, 포루투갈 해변에서 볼 수 있는 부띠크 호텔 역사 별반 다르지 않다. 로마와 포루투갈 해안지역의 분위기,문화를 여실히 보여준다.
10, 부띠크 호텔은 초강력 밀착서비스를 제공한다(A Boutique Hotel Offers Ultra-Personal Service)
- 부띠크 호텔은 규모가 크지 않다 할찌라도 서비스에서만큼은 남다르다. 5성급 호텔의 서비스내지 그이상의 지향한다. 예를 들면 뉴멕시코 산타페의 Rosewood Inn of the Anasazi 은 고객들의 이름,고향,취미등에 대해 세부적으로 알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때로는 지난 번 방문시 무슨 음식과 음료를 마셨는지, 무엇을 불편해하고 무엇에 찬사를 보냈는지도 직원들은 알고 있다.
11. 부띠크 호텔은 독특하면서도 유머러스한 감각을 가지고 있다(A Boutique Hotel Is Eccentric, with a Sense of Humor)
- 부띠크 호텔중에는 유머러스하면서도 상식을 벗어나는 비품이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부띠크 호텔은 별나면서 애교스런 서비스로 고객들을 놀라게 하거나 즐겁게 해주기도 한다. 난로앞에 호랑이 한마리가 누워있는 듯한 인조바닥 깔개를 설치하기도 한다. 또는 손님 이름의 이니셜 모양 쵸컬릿을 선사하거나 손님만을 위한 독특하면서 세련된 명함을 제공하기도 한다. 멕시코 Viceroy Riviera Maya 호텔의 경우 아주 진지하게 웃기는 버틀러가 마가리타나 코팔나무 향이 나는 비누를 방으로 가져다 주기도 한다. 비누의 이상한 냄새에 손님들은 깜짝 놀라기도 한다. 그러나, 곧 껄껄대고 웃는다.
12.부띠크 호텔은 음식과 음료를 중시한다( A Boutique Hotel Focuses on F&B (Food & Beverage))
- 부띠크 호텔은 대부분 멋진 세련된 레스토랑,바를 가지고 있다. 도심의 중심에 위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해당 지역의 명소이기도 하다. 호텔규모는 작지만 호텔 레스토랑 주방장, 요리사는 미쉘링 스타 주방장, 요리사일수도 있다. 바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들은 단지 직원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수준에 맞출 수 있는 정치,경제,사회,문화, 예술 관련 풍부한 상식으로 고객과 1:1대화가 가능하다. 오랫동안 부띠크 호텔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층의 고객들을 확보하고 있다. 호텔규모가 작지만 레스토랑,바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5성급 호텔 수준내지 그 이상일 수 있다.
방콕에서 진정한 부띠크 호텔로는 무엇이 있을까?
방콕의 부띠크 호텔로는 차이나타운의 상하이맨션, 시암스퀘어 권역인 시암앳 시암디자인호텔이 있다. 그외 아코르 계열의 M 갤러리 호텔로 호텔뮤즈랑수언, 인터컨티넨탈 호텔 계열의 호텔인디고 와이어리스로드가 있다. 푸켓에는 푸켓타운의 리틀뇨냐, 온온 호텔등이 있다.
태초가 추천하는 진정한 부띠크 호텔은 방콕 차이나타운의 상하이맨션이다. 19세기 상하이의 고급스러우면서 묘한 분위기를 잘 살렸다. 상하이 카페분위기같은 조식당,라운지, 19세기말 20세기초 상하이 고급주택가 골목을 모티브로 한 복도, 고급 주택룸들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룸등은 멋진 경험이다. 그에 더불어 주변의 차이나타운 음식점,차(茶)전문점,중국한약방,금은방등등은 잠시 중국속에 거주하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상하이맨션은 중국문화의 이해를 높이고, 특별한 경험을 체험하기에 이상적인 호텔이다. 차이나타운내의 호텔임에도 고객들 대부분은 유럽,호주,미국여행객들이다. 조식당의 분위기가 예상외로 차분하다. 고객들의 품격도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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